접어두기
닫기

수술/비수술의 균형 잡힌 바른 진료가 이루어지는 곳, 바로 바른세상병원 척추클리닉 입니다.

SPINE CLINIC

비수술치료 우선 바른세상병원이 알려주는 경추 추간판탈출증!!

악화되면 팔과 손 저리고 근육 약해지는 목 디스크, ‘오십견’으로 오인하기도

목에서 팔, 손까지 통증을 유발하는 목 디스크.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직장인 뿐 아니라 최근에는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중장년층에서의 목 디스크가 증가했습니다. 목 디스크가 악화되면 팔과 손이 저리고 근육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로인해 오십견으로 오인하고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른세상병원은 비수술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 의료진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이 빠른 최소침습으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바른세상병원의 최소침습 척추타깃치료는 해외의료진들도 배우기 위해 찾는 인정받은 치료법입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목 디스크) 설명영상
경추 추간판탈출증이란?
추간판(디스크)은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강한 연결조직으로, 목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고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여 목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경추 추간판탈출증은 이 디스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해 수핵이 빠져나오면서 주위를 지나는 신경이나 척수를 압박하여 목이나 어깨, 팔, 손가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병원인
목 디스크는 나쁜 자세나 사고 등의 외부자극이 가해져 경추 사이의 추간판내수핵이 빠져 나와 주위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증가하면서 수분이 감소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탄력성이 상실해 굳어지고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해 내부에 굳어진 수핵이 빠져 나오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눈이 나빠 눈을 찡그리며 목을 앞으로 빼고 보는 습관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 뼈나 관절에 손상이 온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등
주요증상
감각이상 : 저림증, 무디거나 둔한 느낌
마비증상 :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는 경우 ,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경우
검사/진단
단순 방사선 검사
경추부의 전반적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 촬영(MRI)
디스크의 상태 및 척추 신경 압박 정도, 인대, 근육 등의 연부조직을 볼 수 있습니다.
85~90% 정도의 진단적 정확도를 보입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디스크의 경화 상태, 인대의 석회화, 경추 뼈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요하는 경우 반드시 촬영하여 연성 디스크인지 경성 디스크인지 확인합니다.
근전도 검사
목 디스크가 다발성으로 있을 때 특히 어느 부위를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을 주며 목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질병을 구별해낼 수 있습니다.
치료
보존적치료
침상 안정
약물치료
물리치료/도수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비수술 치료
경막외감압술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추추간판탈출증, 만성적인 목과 견갑부의 통증, 경추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목 뒤쪽의 후궁간 공간을 통해 1mm굵기의 얇은 관을 척추관에삽입한 후 디스크와 신경의 염증이 있는 부위에 염증을 제거하는 약물을 주입합니다.
시술을 통해 돌출된 디스크 주위의 부종을 없애고 염증반응을 억제함으로써 신경자극을 줄여 증상을 개선시킵니다.
저온고주파 수핵성형술
보존적 치료로 통증이 계속되거나 퇴행성 변화가 적고 파열되지 않는 디스크 환자에게 적합한 시술로 주삿바늘을 디스크 안으로 삽입한 후 저온고주파를 쏘아 돌출된 디스크를 정상 크기로 되돌림으로써 신경압박을 풀어줍니다.
수술 치료
경추 척추 유합술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목 디스크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을 통해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와 뼈조각을 제거해야 합니다. 디스크를 제거한 후에 디스크 공간에 인공뼈를 삽입하여 척추뼈를 고정하는 유합술을 시행하며 불안정성으로 인한 목 통증과 신경자극증상이 호전됩니다.
경추 후방 추간공확장술
연성 추간판탈출증이나 추간공 협착증에 특히 효과적인 방법으로, 미세침습수술 도구의 개발로 최근 각광받고 있습니다. 목 뒤에서 접근하여 최소절개로 작은 구멍을 내어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이용하여 신경이 빠져나가는 추간공을 확장하거나 파열된 연성 디스크 조각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인공디스크 치환술
신경을 누르고 있는 목 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부위에 인체와 거의 유사한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 방법으로 척추의 운동성, 안정성을 유지해주며 퇴행성 변화를 초래하지 않는 치료법입니다.

Dr.바른세상의 Q&A

Q. 목 디스크 수술은 어떤 경우에 하나요?

A. 환자의 90% 정도는 약물 치료나 물리치료로 6개월 내 증상이 호전되지만,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그러나 초기에 근육의 약화가 있거나 통증이 극심한 경우, 척수의 압박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도 합니다.

Q. 목 디스크가 있는 경우, 평소 생활습관에서 어떤 게 중요한가요?

A. 평소 앉아 있을 때나, 서 있을 때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을 보면, 앉은 자세, 선 자세가 모두 구부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좋지 않은 자세에서는 목과 허리가 같이 구부정해지고, 바른 자세에서는 목과 허리가 같이 꼿꼿하게 유지되게 됩니다. 그래서 목 디스크 환자라고 해도, 목과 허리를 같이 꼿꼿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평소에 장시간 고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스트레칭을 하여 목 뒷부분과 어깨근육을 풀어주어 만성 통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관련치료 자세히 보기 >> 경추 척추유합술
Copyright @ BARUNSESANG ALL RIGHT RESERVED.
(본 컨텐츠는 바른세상병원의 고유 컨텐츠로서 무단 복제시 법적 처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척추 치료하면 왜 바른세상병원이죠? 

대표적 보건복지부 3가지 인증 모두 획득!

보건복지부 지정
관절전문병원
고난도 질환에 대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건복지부 지정
인증의료기관
환자 안전의 수준을 신뢰할 수 있는
병원입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원
전문 간호팀의 24시간 철저한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